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드립 커피를 마시며 느리게 살아가는 연습이 필요한 때.

드립 커피 한잔의 여유를 느끼며 살아가는 연습!

 

하루가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간다.

그렇게 일주일이 지나간다.

주말이 되어 한주를 돌아보면 무엇을 했는지 모르게 뭔가 바쁘게 살았다는 것만 기억이 남는다. 무엇인가 열심히 한 듯한데 왜 여전히 뭔가 비어있는 듯한 마음이 드는 것일까?

그래서인지 스티븐 코비의 저서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에 나오는 "살며, 사랑하며, 배우고, 유산을 남기는 삶" 이란 문구가 더 마음에 와 닿는다.

이전부터 사랑하고 배우며 살아보자고 다짐하지만 현실은 나를 분주하게 만들었고, 한참을 지나 되돌아보면 무엇을 했지는 모를 삶으로 내몰아갔다.

 


 

이렇게 분주함에 쫓겨 살아가다 갑자기 할 일이 없어진다면? 나는 그 상실감을 어떻게 받아들일까?

그 충격을 받아들이기까지는 얼마의 시간이 필요할까? 아마 지금 생각하는 것보다 더 충격을 받을 것이며, 인정하고 적응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지금이라도 분주함에서 탈출하는 방법을 익혀야 할 것 같은 초조함과 위기감이 몰려온다.

 


 

그래서 내가 생각해낸 방법이 '슬로 라이프'다.

슬로 라이프(Slow Life) 

단어의 뜻 그대로, "문명의 이기(자동차, 기계, 전자기기 등)를 사용, 활용하여 빨리빨리 살아가는 현대적 삶이 아니라, 주로 자연과 몸을 이용하여 서두르지 않고 느릿느릿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전원적 목가적 삶"을 말합니다. 

(출처 : 네이버)


"느릿느릿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전원적 목가적 삶" 이라는데 과연 이렇게 살아갈 수 있을까? 

'바쁨'이라는 중독에 걸려 무엇인가를 하지 않으면 불안하 삶을 살아온 지 꽤 오래다. (그러다 보니 밥을 먹을 때조차 핸드폰이나 스마트 패드를 보며 새로운 정보를 얻으려 하고 있다.)

이제는 그 '바쁨 삶' '잠시 멈춤'을 강제로라도 넣어야 될 것만 같다. 그렇다고 극단적으로 문명의 이기를 멀리하는 불편함을 선택하고 싶진 않다. 다만 한 스텝 정도만 천천히 가고 싶을 뿐이다.

 


 

그래서 나는 'slow life'의 시작으로 원두를 직접 갈아 마시는 드립 커피를 시작했다.

"그게 뭐야!" 라할 수 있겠지만 커피를 좋아하고 자주 마시는 나에게는 약간의 멈춤을 줄 수 있는 일이다.
(와이프는 그냥 분쇄된 원두를 사면되지 왜 굳이 원두를 직접 분쇄하느냐고 핀잔을 줬지만 스스로 선택한 불편함이기에 불만은 없다.)

 

<집에서 즐기는 드립 커피 세트>
<은은하게 커피 향이 퍼지는 이 순간이 참 좋다>

 

대부분 커피 전문점에서 아메리카노를 사서 마시는 나에게 직접 원두를 분쇄하고 드립 커피를 만들어 마시는 과정을 통해 '잠시 멈춤'의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불편함을 즐긴다고 했지만 원두를 수동으로 분쇄하는 것까진 힘들 것 같아 전동 원두 그라인더를 구매했다)

여유도 없이 살아가는 삶에서 탈피하고자 시작한 드립 커피. 은퇴 후의 생활을 즐기기 위해 일상의 멈춤을 연습하는 나의 작은 노력이다. 앞으로 더 분야를 넓혀 느릿느릿 살아가는 방법을 익혀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