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금저축 펀드 & IRP/개인 IRP 계좌

[개인IRP] 연말정산 받는 IRP 계좌 - 포트폴리오 조정시 주의사항.

 

연말정산받는 IRP 계좌 - 포트폴리오 조정 시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당신의 재무 파트너 신팀장입니다. 

(저는 유안타 증권에서 증권(펀드) 투자권유인으로 개인연금펀드,  개인 IRP 계좌, 퇴직 연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12월 30일, 2020년 마지막 증시가 폐장됐습니다. 

연말인 만큼 내년 1월의 연말정산을 위해 세액공제 혜택을 받는 연금저축 펀드, 개인 IRP 등 꼼꼼히 챙기셨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최근 IRP 계좌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IRP 계좌의 가장 큰 메리트는 ETF를 포함해 다양한 펀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포트폴리오 구성은 이전 글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개인 IRP] 연말정산받는 IRP 계좌 - 유안타 증권 IRP 포트폴리오

 

[개인IRP] 연말정산 받는 IRP 계좌 - 유안타 증권 IRP 포트폴리오

안녕하세요. 당신의 재무 파트너 신팀장입니다. *저는 유안타 증권에서 증권(펀드) 투자권유인, 퇴직연금 모집인으로 연금펀드, 개인 IRP 계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말정산을 앞두고 세액공

tearstar.tistory.com

개인 IRP 계좌는 안정형 의무비율로 30%를 채우고 나머지 70%는 공격적인 펀드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 구성은 지금처럼 증시가 좋을 때는 어떻게 하든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투자 환경은 늘 좋을 수만은 없습니다.

 

증시가 좋지 않다면 안전자산의 비중을 높여야 하고 대세 하락장이라면 안전자산을 100%까지 높여야 될 상황이 올지도 모릅니다. 물론 중립적인 포트폴리오로 쭉 유지하실 수도 있습니다.  

 

적극적인 관리를 한다는 전제하에 포트폴리오 엑시트 할 때 유의점을 말씀드립니다. 

*투자에서 최종적으로 수익을 확정하는 시점은 엑시트 된 돈이 위탁계좌나 모계좌에 들어오는 시점입니다. 

 

<출처 : 유안타 증권 퇴직연금>

위 사진은 펀드를 리밸런싱 하기 위해 환매를 신청한 화면입니다. 

기존 펀드를 환매 신청하고 변경되기까지 기간을 보면 대략 2주의 시간이 걸립니다.  

 

<유안타 증권 - 포트폴리오 변경 과정> 

1) 펀드 환매 => 다른 펀드로 리밸런싱 : 기존 펀드를 환매하고 매수할 펀드로 바로 변경 신청이 가능합니다.

2) 펀드 환매 => ETF 매수 : 펀드 환매 => 현금성 자산 매수, 현금성 자산 환매 => ETF 매수

*IRP 계좌는 펀드, ETF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지만 펀드에서 ETF로 바로 변경은 되지 않습니다. 처음 IRP 계좌에서 펀드를 선택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환매나 포트폴리오 변경 시 약 2주의 시차가 발생된다는 것은 발 빠른 대응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증시 급락 시 손실을 회피하기 위해 급하게 펀드는 환매할 때는 엑시트 되는 시차로 손실만 더 크게 확정할 수도 있고 반대로 상승 시에는 이미 오른 뒤 투입되는 거라 수익이 반감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환매나 리밸런싱 할 때 변경 시차가 있다는 것은 연금저축 펀드도 동일합니다.(펀드마다 환매 시기는 다릅니다.)

 

<정리하겠습니다.>

연금을 단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하지는 않겠지만 올해 같은 증시만을 생각해서 너무 공격적으로만 투자한다면 하락 시에는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섣부른 포트폴리오를 변경은 자충수가 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요즘 IRP를 통한 ETF 투자가 핫한 키워드이지만 엑시트까지 무사히 끝내야 수익이 확정된다는 사실까지 생각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까지 고려하신다면 IRP계좌를 통해 더 좋은 성과를 이루실 거라 생각됩니다. 

 

궁금한 점은 언제든 문의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