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금저축 펀드 & IRP/개인 IRP 계좌

[유안타증권IRP] 연말정산 받는 개인 IRP계좌 (펀드 => ETF) 변경 방법

개인 IRP 계좌에서 펀드 환매, ETF 매수 방법

 

연말정산 혜택이 있는 IRP계좌를 통한 ETF 투자가 활발해졌습니다. 세제혜택도 받고 ETF에도 투자를 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죠.

 

그런데 개인 IRP는 펀드(ETF) 변경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쉽게 개인 IRP계좌 펀드를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개인 IRP> 펀드변경 절차

1) 기존 가입한 펀드 환매 => 현금성 자산 매수
2) 현금성 자산 매도 => 새로운 ETF 매수

*개인 IRP는 펀드 라인업ETF 라인업이 다르기에 현금 자산으로 만든 후 ETF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제가 소속된 증권사가 유안타 증권이기에 유안타 증권 사이트를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타 증권사도 비슷한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십니다.

 

<유안타 증권 퇴직연금 홈페이지>

1. 유안타 증권 퇴직연금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My 퇴직연금 메뉴에서 보유상품 변경 메뉴로 들어갑니다. 


2. 보유상품으로 기 가입된 펀드들이 보입니다. 기 가입된 '미래에셋 코어 테크'와 '미래에셋 TDF2025'는 매도 상품에 표시가 됩니다. 만약 펀드를 하나만 환매하고 바꾸실 거면 하나만 선택하시면 되시고 모두 환매하시려면 둘 다 체크하시면 되십니다. 

 

저는 모두 환매하는 것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3. 매도 상품만 체크하고 다음을 누르면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매수 상품을 선택하라고 팝업이 뜹니다.

IRP 계좌는 매도와 매수가 동시에 진행이 되어야 하기에 아래 매수 상품 선택에서 투자상품 추가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4. ETF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기존 펀드를 현금화를 시켜야 하기에 현금성 자산으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5. 유의사항 체크 후 진행하시면 되십니다. 


6. 약관에 체크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7. 최종적으로 상품이 변경됐습니다. 


8. 만약 나중에 제대로 신청이 됐는지 확인을 하시려면 보유(만기) 상품 변경조회 / 취소 탭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9. 상세내역을 클릭하면 진행내역이 나옵니다.


[ETF 매수는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유안타증권IRP] 연말정산 받는 IRP 계좌 - ETF 투자(매매)방법

 

[유안타증권IRP] 연말정산 받는 IRP 계좌 - ETF 투자(매매)방법

유안타증권 IRP 연말정산받는 IRP 계좌 - ETF 투자(매매) 방법 안녕하세요 당신의 재무 파트너 신팀장입니다. *유안타 증권에서 증권(펀드) 투자 권유인, 퇴직연금 모집인으로 연금저축 펀드, 개인

tearstar.tistory.com

<주의사항>

여기서 중요한 점은 펀드 매도 및 매수의 시차가 꽤 걸린다는 것입니다. 11.8일에 신청한 내용이 최종 변경 일이 19일입니다. 11일 정도가 소요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펀드(ETF) 매수/ 환매되는 시간을 고려해 단기적인 접근보다는 중장기적인 펀드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