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변액보험/변액 시황

[Weekly 221121]

아직도 긴장감이 팽팽하고 불안감이 여전한 가운데에서도 주식시장이 반등 흐름을 타고 있습니다. 

9월까지 공포와 암담함이 주식시장을 일방적으로 지배했었던데 반해 요즘은 기대와 희망이 조금씩 고개를 들고 있는 듯한 분위기인데, 이를테면 먼동이 터 오는 이른 새벽과 같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각국 중앙은행이 고물가를 잡기 위해 이례적인 광폭의 금리 인상을 더 단행할 계획이어서 경기 침체 우려가 글로벌 증시 투자심리를 짓누르고 있는 중입니다.

하지만 고물가가 꺾이기 시작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각각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시킬 여지를 만들어 주고 있어 증시에 훈풍을 불어 주고 있습니다. 

경제 전문가들도 미래를 딱 잘라서 예측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호언장담은 할 수 없으나 주식시장에 어둠이 걷히기 시작했을 수도 있다는 예감이 듭니다.

올해 초부터 주식시장에 ‘죽음(?)’을 선언했던 국제 금융기관들도 하나 둘 주식시장에 전망을 수정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중국 본토와 홍콩 및 중화권 증시의 폭등세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물론 상당수 금융기관들이 여전히 내년 증시에 어두운 전망을 제시하는 중이며 국내 증권사들도 대부분 내년 전망에 보수적인 점에 비추어 성급한 기대는 금물이 맞지요. 

그러나 가장 강한 비관론을 폈던 모건스탠리가 당분간 미국 증시의 상승을 예상하는 한편 지금 한국 반도체주의 매수를 추천하며 내년 한국 증시를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점은 참고해 볼만 합니다. 

또한 심한 말로 하루가 다르게 말이 바뀌는 곳이긴 하지만 유명한 골드만삭스가 지난주 한국 증시 비중 확대 의견을 낸 것도 의미가 있어 보이는 일. 

통상 주식시장이 실물 경기에 수개월 가량 앞서 움직인다는 점을 바탕으로 내년 상반기쯤 실물경기가 침체에 빠진다 하더라도 주식시장은 이를 충분히 반영했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시 진핑 주석의 3년임 확정을 계기로 폭락하고 말았던 중국 본토 및 홍콩 증시가 최근 무서우리 만치 폭등하고 있는 점도 간과할 수 없어 보이는데요. 이 같은 폭등세는 중국 정부의 제로 코로나’ 정책 완화 추진이 전기로 작용하고 있다는 게 국내외 증시 전문가들의 분석 또한 일치합니다. 

단계적으로라도 중국 정부가 코로나 방역 정책을 완화할 수밖에 없는 바, 이는 얼어붙은 중국 경제의 빠른 회복을 자극할 것이라는 데 거의 이견이 없는 상태죠. 

끝으로 이와 관련 주말 사이 미국 증권계에서 중국 증시에 대한 강세 전망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는 블룸버그 통신사 보도가 있어 눈길이 쏠립니다. 

앞으로 증시 진로가 탄탄대로는 아닐 것이기 때문에 안심은 말아야 하겠지만 흐름이 바뀔 수 있는 점은 주의해야 하겠고 이에 대한 현명한 대비도 필요한 때일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