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 보상 정보/보험 정보

[보험정보] 4월 보험료 인상 - 예정이율이 인하된다는데 무엇을 준비해야 될까요?

4월 보험료 인상 - 예정이율이 인하된다는데 무엇을 준비해야 될까요? 

<기사 보기>

 

4월부터 보장성보험 보험료 '줄인상' 예고 - 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생보사들이 이달부터 보장성보험 예정이율을 인하함에 따라 내달부터 보험료가 본격 인상될 전망이다. 보험료 인상 범위는 약 5~10%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

www.seoulfn.com

안녕하세요. 당신의 재무 파트너 신팀장입니다. 

 

보험사는 4월을 기점으로 상품도 변경되고 보험료도 변경됩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보장은 안 좋아지고 보험료는 인상됩니다. 

 

이번에 보험료 인상 요인은 예정이율의 인하입니다. 일반 고객님들께는 다소 생소한 단어인데 잠깐 예정이율에 대해서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1. 예정이율 인하가 보험료 인상에 미치는 영향은?

 

<예정이율의 이해>

<예정이율 예시>

위 그림으로 예정이율이 어떻게 보험료에 영향을 끼치는지 개념을 잡는데 참고만 하시면 되십니다. 

 

보험사는 만기까지 보장을 위한 총비용을 산정해 두고 정해진 납입 기간 동안 납입해야 될 보험료를 산정할 때 예정이율을 사용합니다.

 

쉽게 적금으로 생각한다면 보장에 필요한 총비용으로 3,000만 원을 모으는데 금리(예정이율) 3%짜리와 1.5%짜리를 비교하면 당연히 금리가 높은 3%가 더 많은 이자를 줄 것입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이자를 포함해서 3,000만 원을 만든다면 당연히 금리가 높은 쪽이 매월 납부하는 금액이 적을 것입니다. 그래서 예정이율이 낮아지면 보험료가 오른다고 하는 것입니다. 

 

물론 단순히 예정이율 하나로만 보험료가 산출되진 않습니다. 보험료는 위험률까지도 반영합니다. 그래서 이 모든 것을 포함하기에 예정이율이 0.25% p 낮아지면 보험료는 대략 10~15% 올라간다고 합니다. 이는 납부해야되는 합계 보험료가 3,000만 원이라고 가정하면 추가로 300만 원에서 450만 원을 더 내야 된다는 것입니다. 상당히 큰 차이지요.

 

그래서 설계사들이 3월만 되면 4월이 되기 전에 보험을 가입하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2. 보험료 인상뿐만 아니라 보장도 변경된다고 하는데?

보험사가 보험 상품을 개편할 때는 보험료뿐만 아니라 상품도 변경이 됩니다. 

위 제안서의(HI2103)이란 숫자는 21년 3월에 상품이 개정됐다는 것을 뜻 합니다. 

 

물론 가입 설계서에는 변경된 내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진 않습니다. 다만 약관에 한 두 줄의 문구가 추가될 뿐입니다. 이 한 두줄의 문구가 나중에 보상을 받을 때는 엄청난 차이를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실례로 2015년 12월까지 가입한 실비 계약은 백내장 수술 시 '다초점 렌즈 삽입술'을 보상하지만 2016년 1월 가입분에 대해서는 보상하지 않습니다. 한 달 차인데 말이죠.

 

[보험 보상] 내가 가입한 실손보험으로 백내장 수술 보험금을 받을 수 있을까?

 

[보험보상] 내가 가입한 실손보험으로 백내장 수술 보험금을 받을 수 있을까?

내가 가입한 실손보험으로 백내장 수술 보험금을 받을 수 있을까? 통계청에 자료에 따르면 '다빈도 수술 20위' 중 노년 백내장 수술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우리나라 속담에 "몸이 1000냥이면 눈이

tearstar.tistory.com

그렇기에 보장은 빨리 준비하고 잘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그럼 언제 준비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요?

 

보험을 준비할 적기는 '지금 당장'입니다. 하지만 이걸 몰라서 준비하지 않는 분들은 없으시겠죠. 다만 사정 때문에 바로 준비를 못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 겁니다.

 

하지만 3월이 다 가기 전에결정을 미루셨던 분들은 꼭 준비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정리합니다.>

 

상담을 해보면 보험을 좋아하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런데 무슨 일이 생기면 제일 처음 보험을 찾습니다. 

그렇기에 보험은 우리의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면 이번 시기를 놓치지 마시라고 말씀드립니다. 

 

<신 팀장 추천 플랜>

 

<30 40 여성을 위한 가성비 플랜>

[보험 제안] 실비 갱신이 두려운 3040 여성을 위한 울트라 가성비 플랜 제안(현대해상, KB손보)

 

[보험제안] 실비 갱신이 두려운 3040 여성을 위한 울트라 가성비 플랜 제안(현대해상, KB손보)

실비 갱신이 두려운 3040 여성을 위한 울트라 가성비 플랜 제안(현대해상, KB손보) [보험정보] 실손 갱신보험료 50% 인상 - 실손보험 갈아타야 하나? [보험정보] 실손 갱신보험료 50% 인상 - 실손보험

tearstar.tistory.com

 

<40대 여성을 위한 가성비 플랜>

[보험 제안] 4월 보험료 변동 전, 평생 할인받는 보험을 준비하세요(KB닥터 실속 건강보험)

 

[보험제안] 4월 보험료 변동 전, 평생 할인받는 보험을 준비하세요(KB닥터실속건강보험)

4월 보험료 변동 전, 평생 할인받는 보험을 준비하세요(KB닥터 실속 건강보험) 안녕하세요. 당신의 재무 파트너 신팀장입니다. 21년도가 시작된 지 벌써 3개월이 되었습니다. 항상 3월만 되면

tearstar.tistory.com


<30세 이하 성인을 위한 어른이 플랜>

[보험제안] 4월 보험료 인상 전, 자녀보험은 어른이 보험으로 바꿔주세요(현대해상 굿앤굿어린이스타종합보험)

 

[보험제안] 4월 보험료 인상 전, 자녀보험은 어른이 보험으로 바꿔주세요(현대해상 굿앤굿어린이

4월 보험료 인상 전, 자녀보험은 어른이 보험으로 바꿔주세요(현대해상 굿앤굿 어린이 스타 종합보험) 안녕하세요. 당신의 재무파트너 신팀장입니다. 3월은 설계사들에게 상당히 바쁜 달입니다

tearstar.tistory.com

궁금한 점은 카톡으로 문의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