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금저축 펀드 & IRP/개인 IRP 계좌

[유안타증권IRP] 연말정산받는 IRP 계좌 - ETF 종목 변경 방법

연말정산받는 IRP 계좌 - ETF 종목 변경 방법

안녕하세요. 당신의 재무 파트너 신팀장입니다.

*저는 유안타증권에서 증권(펀드) 투자 권유인, 퇴직연금 모집인으로 연금저축 펀드, 개인 IRP계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IRP계좌에서 ETF 매수하는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그때도 ETF를 매수하는 절차가 꽤나 복잡하다고 설명드렸는데 '기존의 ETF에서 다른 종목 ETF로 변경하는 것' 또한 꽤나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 가능합니다. 

 

<ETF 종목 변경 방법>

1) 기존에 가입한 ETF 환매 => 현금성 자산 매수
2) 현금성 자산 매도 => ETF 매수

*기존 ETF에서 새로운 ETF로 바로 변경되지 않습니다.

 

<KBstar Fn수소경제 테마 ETF => Tiger BBIG-뉴딜 ETF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1) KBStar Fn수소경제 테마 ETF를 선택하고 대체 가능한 ETF를 검색하면 현금성 자산만 선택 가능합니다. 


2) IRP 계좌에서 주식 비중은 최대 70%까지 설정이 가능하지만 개별 종목의 비율을 맞추기가 쉽지 않습니다. 전체 종목을 환매하고 새롭게 세팅하는 게 편리합니다.(만약 주식형 ETF만 변경한다면 그 ETF만 환매하시면 되십니다.)

 

지금 상황은 약 50%가 현금성 자산이기에 ETF만 환매해서 현금성 자산 100%로 만든 후 Tiger BBIG-뉴딜 ETF를 매수하려고 합니다. 

<매도상품 선택은 한번에 한 종목만 선택가능합니다.>


 

3) ETF 환매, 현금성 자산 매수신청이 끝나면 접수 확인 문자가 발송됩니다. 

 

<변경 신청 안내문자>

4) 환매된 금액으로 현금성 자산 매수가 완료된 후에 현금성 자산 매도 후 Tiger BBIG-뉴딜 ETF 매수가 가능합니다.

*ETF 매수 방법은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21.1.28 환매 체결 수신문자>

 

[이전 글] 연말정산받는 IRP 계좌 - ETF 투자(매매) 방법

 

[유안타증권IRP] 연말정산 받는 IRP 계좌 - ETF 투자(매매)방법

유안타증권 IRP 연말정산받는 IRP 계좌 - ETF 투자(매매) 방법 안녕하세요 당신의 재무 파트너 신팀장입니다. *유안타 증권에서 증권(펀드) 투자 권유인, 퇴직연금 모집인으로 연금저축 펀드, 개인

tearstar.tistory.com

 

<정리합니다>

IRP 계좌로 ETF에 투자할 수 있다 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활용하다 보면 종목을 매수하는데도 시간이 꽤 걸리고 종목을 변경할 때도 꽤 시간이 걸립니다. 

 

물론 연금의 목적에 따라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종목을 선택하신다면 좋은 선택입니다만 단기적 상승을 목적으로 ETF를 선택하셨다가는 엑시트 및 종목 전환 시 발생되는 시차로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이 점만 유의하셔서 IRP계좌를 운용하신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은 톡으로 문의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