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금저축 펀드 & IRP/해외 ETF

[해외ETF] 해외주식(ETF)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한 서류 준비 방법(유안타 증권 -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서류)

해외주식(ETF)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한 서류 준비 방법(유안타 증권 -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서류)

 

안녕하세요. 당신의 재무파트너 신팀장입니다. 

*저는 유안타 증권에서 주식(펀드) 투자권유인, 퇴직연금 모집인으로 연금저축 펀드, 개인 IRP계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제 곧 5월입니다.

5월은 가정의 달이지만 사업자나 해외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 자료를 준비하는 분주한 달이기도 합니다. 

 

작년부터 '서학 개미'라 해서 해외주식에 직접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셨습니다. 해외주식 투자자는 5월마다 양도소득세(매매차익)를 신고하셔야 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를 처음 하시는 분들을 위해 서류를 준비 방법을 말씀드립니다.

1) 주식 거래를 모바일로 하시는 분들이 많기에 모바일 MTS로 양도차익 금액을 확인하고 양도세 신고를 위한 서류 준비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 예시는 유안타 증권으로 말씀드리지만 타 증권사로 절차는 동일합니다.  

 

1.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공지 내용

<출처 : 유안타 증권 홈페이지 발췌>

<양도소득세 계산>

*양도소득 과세표준: 양도소득금액(양도차액) - 양도소득 기본공제(인당 250만 원) - 필요경비(매매수수료 등)

*양도소득세율(지방소득세 포함) = 총 22%(양도소득세 : 20% + 지방소득세 : 2%(양도소득세*10%)

2. 유안타 증권 해외주식 양도 차익금 확인 방법

<유안타 티레이더 어플 확인 절차>

유안타 어플 로그인 => 메뉴 => 해외 주식 => 해외주식 양도세  =>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조회 => 귀속연도 2020 설정

<유안타 증권 티레이더 MTS>

여기에서 확인하실 것은 양도소득 금액이 250만 원 초과 여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250만 원을 초과하지 않으면 납부해야 될 세금은 없는 것이고 초과했다면 초과금에 대해서만 22% 양도세를 계산하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250만 원이 넘지 않았기에 양도소득세는 납부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는 해외주식 양도소득 금액 확인 절차였습니다. 

 

<여기서 잠깐>

저처럼 양도소득이 250만 원이 넘지 않으면 양도세는 내지 않지만 종합소득으로 신고는 하셔야 합니다. 그렇기에 양도소득이 250만 원이 넘든 넘지 않든 서류는 준비하셔야 합니다. 

 

3.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를 위한 서류 준비

국세청에 해외주식 양도소득을 신고하기 위해서는 증권사 직인이 찍힌 서류가 필요합니다. 

<직인이 찍힌 서류를 발급받는 방법>

1. 증권사 내방.
2. 증권사 고객 콜센터 요청.
3. 해당 지점에 요청.

*서류 발급 요청 시 해외 위탁계좌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는 알고 있으셔야 합니다.  

<유안타 증권에 요청해서 받은 서류>

세무사를 통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든, 홈택스를 통해서 본인이 하든 증권사 직인이 찍힌 서류가 필요합니다. 저는 유안타 증권 소속 지점에 연락해서 email로 서류를 받았습니다. 

 

*비대면 시대에 지점을 직접 내방한다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고요 해당 지점에 직접 연락하셔서 '해외주식 양도소득금액 계산 내역서'를 email로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리합니다.>

해외 주식(ETF)을 할 때는 고려해야 될 사항이 환율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세금까지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처음엔 어렵게 느껴지지 그다음부터는 크게 어렵지는 않으실 겁니다. 

 

간단히 서류를 준비할 수 있는데 제때 준비 못해 신고 누락되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