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금저축 펀드 & IRP/개인 IRP 계좌

[유안타증권IRP] 연말정산 받는 IRP 계좌 - ETF 투자(매매)방법

유안타증권 IRP 연말정산받는 IRP 계좌 - ETF 투자(매매) 방법

 

안녕하세요 당신의 재무 파트너 신팀장입니다.

*유안타 증권에서 증권(펀드) 투자 권유인, 퇴직연금 모집인으로 연금저축 펀드, 개인 IRP 계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최근 IRP 계좌로 ETF 투자가 인기를 끌다 보니 IRP계좌 문의가 많아졌습니다. 제가 처음 가입할 때는 펀드밖에 없었는데 어느새 ETF도 편입이 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IRP 계좌에서 ETF 투자 방법을 말씀드립니다. 

<IRP 운영 지시가 펀드일 때보다 ETF는 절차가 좀 번거롭습니다.> 

-기존 펀드 환매 후 => 현금성 자산 매수, 현금성 자산 환매 => ETF 매수의 과정을 거칩니다. 

*IRP 계좌는 연금저축 펀드와 달리 주식비중이 최대 70%까지 입니다. 반드시 30%는 안전자산인 채권형태로 보유해야 됩니다.


<IRP계좌 ETF 매수 방법>

 

1) 퇴직연금 사이트로 로그인을 합니다. 

<유안타증권 퇴직연금 사이트>

2) 로그인을 하면 ETF 상품 변경을 선택하고 원하는 ETF를 검색합니다. 저는 KBstarFn수소경제 테마 ETF를 선택했습니다. 


3) 여기부터 집중하세요.

<주식 비중 70% 선택 방법>

*매수할 ETF는 동시에 2개가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한 번에 한 종목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1) 현금성 자산 100% 중에서 70% 일부 매도를 선택합니다. 

매수할 상품 선택에서 주식형 ETF를 선택하고 매수 비율을 100%로 합니다.  그러면 현금성 자산의 70%로 주식형 ETF를 매수한 결과가 됩니다. 

2) 남아있는 현금성 자산을 전액 매도합니다. 그리고 채권형 etf를 100% 매수합니다. 

3) 그러면 투입한 금액이 주식 ETF : 채권 ETF 가 7:3 비율로 분배가 됩니다.  


<만약 3개의 ETF를 선택하고 싶다면>

*tiger kospi200 etf 35%, tiger bbig-뉴딜 etf 35%, 채권형 etf 30%

1. 현금성 자산 35% 일부 매도 tiger kospi200 etf 선택 100% 매입
2. 현금성 자산 35% 일부 매도 tiger bbig-뉴딜 etf  선택 100% 매입
3. 현금성 자산 나머지 전액 매도 채권 etf 100% 매입

이런 방법으로 비율을 맞추셔야 합니다. 좀 많이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etf는 많이 쪼개는 것을 권하진 않습니다.  

또 IRP 계좌의 주식 : 채권 비율을 5:5로 맞춰놨을지라도 주식형이 수익이 많이 나서 비율이 8:2로 변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비율을 조정하라고 연락이 옵니다. 

4. 저는 주식형(수소 테마 etf) 70%, 채권 30%로 비중을 맞추려고 합니다. 

그래서 현금성 자산 70% 일부 매도 => 수소경제 테마 etf 100% 매수했습니다. 

 

5. 매수 완료를 하면 ETF 매수신청 완료 화면이 나옵니다. 


6. 채권 비중 30%를 맞추기 위해서 매수할 etf 채권을 선택합니다. 

 

7. 현금성 자산 총액에서 주식으로 70%를 보냈으니 남아있는 금액은 전체 중 30%입니다. 그래서 전액 매도를 하고 단기 자금을 100% 매수로 진행합니다. 그러면 총액 중 30%가 안정형 자산이 됩니다.  

 

8. 그러면 이렇게 매수신청 완료 화면이 나옵니다. 


<IRP 계좌 ETF 매수 과정 정리>

1. 매수할 etf를 선택하고 비율을 정합니다. 
-가능하면 2개의 etf 정도로 추천하고 비율은 반드시 7:3으로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주식과 채권을 5:5로 맞추셔도 가능합니다.

2. 주식형 비율을 70%로 정했다면 현금성 자산을 70% 부분 매도하고 주식형 etf는 100% 매수합니다. 그럼 총현금에서 70%가 주식형 etf를 매수한 것입니다. 


3. 현금성 자산 100% 매도하고 채권형 100%를 매수하면 총현금에서 30%가 채권형 ETF를 매수한 것이 됩니다. 

*이렇게 비율을 맞추시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주의사항>

이전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IRP 계좌에서 펀드를 변경하기 위해 매도를 하게 되면 신청부터 결과가 날 때까지 시차가 존재합니다. 매도도 시차가 존재합니다.

 

[개인 IRP] 연말정산받는 IRP 계좌 - 포트폴리오 조정 시 주의사항.

 

[개인IRP] 연말정산 받는 IRP 계좌 - 포트폴리오 조정시 주의사항.

연말정산받는 IRP 계좌 - 포트폴리오 조정 시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당신의 재무 파트너 신팀장입니다. (저는 유안타 증권에서 증권(펀드) 투자권유인으로 개인연금펀드,  개인 IRP 계좌, 퇴

tearstar.tistory.com

 


 

<21.1.21일 매수 확인 문자>

<21.1.21 종가>


<정리합니다>

저는 IRP 계좌에서 펀드로 운영되는 것을 ETF로 변경을 했습니다.

 

과정을 정리하면 1) 일반 펀드 환매 => 현금성 자산 매입까지 약 2주, 2) 현금성 자산 환매 => ETF 매수까지 6 일해서 약 3주의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기에 ETF 선택 시 너무 단기적인 관점보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종목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 궁금한 점은 톡으로 문의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