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변액보험/변액 시황

[Weekly 220530]

이제 금융시장이 안정되는 걸까요?


5월 마지막 주 위클리에 모처럼 밝은 소식을 담아 전해 드리게 돼 조금은 마음이 가볍습니다. 

그동안 그야말로 ‘날개 없는 추락’을 면치 못하던 미국 증시가 지난주엔 하락세를 멈추고 3대 지수가 6% 수준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자동차로 치면 U-턴과 같은 급반등이 지난주에 이뤄지며 미국 증시 3대 지수는 5월 월간으로도 나스닥만 빼고 플러스 상태로 전환됐습니다.(다우지수 0.7%, S&P500 0.6%) 

국내 증시는 지난주에 거의 제자리걸음을 했고 아직 월간으론 약간 하락한 상태인데 월요일과 화요일 이틀간 올라서 상승 기록을 세우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하지만 길고 깊은 하락 추세 중에 일시적인 짧은 반등은 항시 있기 마련이며, 미국 포함 다수의 국내외 증시 전문가들이 잠시 쉬었다 추가 하락이 재개될 것이란 경고를 내놓고 있습니다. 

지난주 모처럼의 미국 증시 반등은 천정부지로 치솟던 미국 물가지표가 멈추는 모습을 보인 데다 소매 유통업체들의 양호한 실적이 희망을 주었기 때문인데요. 

미국이 이끄는 국내외 증시가 꾸준히 상승 흐름을 타려면 우크라이나 전쟁에 어떻게든 전환점이 마련되어야 하겠고, 여기에 중국의 대도시 봉쇄 완화 조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그래야 벌겋게 달아오른 물가가 조금이라도 식어서 중앙은행들이 긴축 고삐를 늦출 수 있을 테고 경기침체를 미룰 수 있으니까요. 

이 같은 배경 하에서 앞으로 몇 주와 6월 한 달 증시 흐름이 글로벌 주식시장이 다시 살아나느냐 아니면 다시 지옥으로 굴러 떨어지느냐의 갈림길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