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 보상 정보/보상 정보

[보험보상] 처진 눈 때문에 안검하수(눈성형) 수술을 받았다면 보험금 청구하세요.

처진 눈 때문에 안검하수(눈성형) 수술을 받았다면 보험금 청구하세요.

B 씨는 최근 성형외과에서 '안검하수 수술'을 받았습니다.

자꾸 눈꺼풀이 처져 시야를 가려 생활에 불편함을 느꼈고 주변에서 졸리 눈 같다는 말에 대인관계에 불편함을 느껴 병원을 찾았습니다. 
수술 후 주변에서 쌍꺼풀도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는 말에 보험금을 청구했는데 보험금이 지급됐습니다. 

성형외과에서 받은 '안검하수 수술'은 보험금 청구가 가능할까요?

안검하수는 눈꺼풀이 처져 시야를 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쌍꺼풀이 없던 사람이 안검하수 수술을 받게 되면 수술 방법에 따라 쌍꺼풀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쌍꺼풀이 생긴다는 결과만 놓고 본다면 '안검하수 수술''쌍꺼풀 수술'이 같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 원인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은 좀 더 예뻐 보이기 위해서 받는 성형 수술입니다. 미용 목적의 수술은 보험에서 보상하지 않습니다. 

 

<팩트 체크>

<출처 : 미래에셋생명 두 개의 약속 약관 발췌>

미용 목적의 수술은 생보사, 손보사 모두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쌍꺼풀 수술과 결과는 비슷할지 모르지만 안검하수 수술은 엄연히 다른 목적의 수술입니다. 안검하수는 엄연한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안검하수 수술은 눈꺼풀을 올려주는 근육의 힘이 약해져서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증상을 치료하는 수술입니다. 

<출처 : 아산병원 의료정보 캡쳐>

그렇기에 약관의 수술 분류표에도 보험금 지급 대상임을 명시해 놓았습니다. 

<출처 : 미래에셋생명 두 개의 약속 수술특약 발췌>

1-5종 수술 특약에서는 안검하수증 수술에 대해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안검내반증은 속눈썹이 자주 눈을 찔러 받는 수술인데 최근 1-5종 수술에서는 보상하지 않지만 이전 수술 특약에서는 보장하는 경우도 있으니 가입 약관을 꼭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실비 & 질병수술 특약도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출처 : 현대해상 퍼펙트플러스종합보험(Hi2101)>

실손의료비나 질병수술에서도 미용목적의 쌍꺼풀 수술은 보상에서 제외되지만 안검하수나 안검내반 수술은 보상합니다. 

 

실비나 질병수술 특약에서는 1-5종 수술에서 보상하지 않는 안검내반증까지 보상하니 이 부분에서는 질병수술 특약이 보장의 범위가 넓습니다. 

 

<정리합니다>

'쌍꺼풀 수술'과 '안검하수 수술'은 눈성형이란 결과만 놓고 보면 비슷해 보입니다. 하지만 둘의 수술 목적은 너무나 다릅니다. 그렇기에 정확히 알고 보험금을 청구하셔야 합니다. 

 

더 궁금한 점은 톡으로 문의주세요. 

댓글